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적은돈으로 재테크 하는방법 알아볼게요. 돈 모으는 법 쉽지 않지만 체계적으로 하시면 가능합니다. 소위 말하는 농담식으로 티끌 모아 티끌이라는 말도 있기는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결국 얼마나 계획을 잘 세우고 지켜나가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들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은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 쉽지는 않지만 분명히 있습니다.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됩니다. 목돈을 한 번에 벌려면 로또가 되거나 사업을 시작해서 사업이 잘되거나 많은 유산을 물려받거나 해야하는데 일반인들에게는 3개다 모두 희박한 확율이니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본인의 월소득과 지출내역을 꼼꼼하게 파악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작성해야겠죠? 물론 요즘 대부분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카드내역을 보셔도 되긴하겠지만 가외 비용으로 나가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가계부를 작성해서 정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수기로 작성하시는 것보다는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하시는것이 관리가 편리합니다. 신용카드보다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추천드리기도 합니다. 신용카드는 당장 본인의 돈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서 쉽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계부를 잘 작성해서 현재 본인의 소비습관을 파악해두고 사용한다면 신용카드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돈을 어떤 용도로 모을 것인지를 고려해봐야합니다. 적은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목표의식이 명확해야 지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한 군데로 모아서 모을 것이 아니라 용도별로 나눠서 모으시면 됩니다. 목적에 따라서 정기적금을 만들어두시고 자동이체 신청해두셔도 좋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계속 확인해 볼게요.

 

 

예를들어, 노후자금이라면 장기간 모아야 하기때문에 적금이나 펀드 등 장기간 유지하는것이 유리한 상품을 확인하시고 하셔야 합니다. 학비, 결혼자금, 집 장만을 위한 자금이라면 경우에 따라서 조금 다르긴 하겠으나 일정이 정해져있다면 그에 맞춰서 나눠서 분배를 해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목적 자금의 경우에는 정말 큰일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것입니다. 비상금은 따로 마련해 둬야겠지요.

위에서 말씀드린 목적자금별로 세부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기간을 잡고 어느정도 불입한뒤에 찾겠다라는 목표가 있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 찾은 자금에 대해서 어떻게 할지도 생각을 해봐야겠죠. 만기가 되고나서 목돈이 들어갈 일이 없다면 다른 자금으로 재분배해서 다시 모으시면 됩니다. 

요즘 특히 금리가 낮기 때문에 CMA나 기타 이자가 조금이라도 더 센 곳에 자금을 가지고 계시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비상금은 따로 빼두셔야 합니다. 은행에 따라서 정기적금이 최초인 경우나 기한을 정해서 금리를 높게 책정해주기도 합니다. 

 

 

적은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 알아보려고 저도 한참 알아봤었는데 제가 찾아볼 당시에는 수협에서 제공하는 적금이 이율이 높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시기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려 봅니다. 

여유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노후준비는 조금씩이라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공무원이시라면 별도로 연금이 나오기 때문에 크게 무리가 없으실수도 있겠으나 일반 직장인인 경우에는 국민연금만 가지고는 노후생활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큰 자금은 아니더라도 연금 마련을 위해 민영에서 운영하는 상품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결혼을 해서 자녀가 생기고 나면 지출이 급속도로 늘어나게 됩니다. 아이들 병원비, 교육비, 의류비, 식비 등 돈을 모을 여유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돈을 모으지 않는다면 노후 생활이 어려워 집니다. 

 

 

적은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은 소액이라도 꾸준히 모으셔야 합니다. 현재 은퇴는 만 60세 이지만 평균 수명이 늘어 일을 하지 않고 살아가는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물론 몇년이 더 지나고 나면 정년이 더 늦춰질 수 있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만 60세면 아직 한창 활동할 나이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종종 풍차돌리기 적금이 효용성이 높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에대해 반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첫달에 10만원짜리 적금통장을 만들고 2번째 달부터 12번째 달까지 매월 하나씩 신규가입을 하고 첫번째 가입한 통장이 만기가 되면 그 통장에서 나온 돈으로 다시 적금을 들어가게 되는건데요. 어느순간부터는 버거워지는 구간이 생깁니다.

물론 그걸 이겨내고 버텨낸다면 돈을 모을 수 있게 됩니다. 또 다른 문제는 금리가 세지 않다보니 모은돈에 이자가 적다는게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하지 않았으면 사용했을 돈을 모았다는게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적은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결국 지속성을 가지고 꼼꼼하게 관리해 나가는것이 정답인 것 같습니다.